교육 심리(7) 성격 발달, 사회성

0 입력하다

학생들이 학교 교육에서 유능한 학습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사는 학습자의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 다시 말해서, 학습자의 인지발달 뿐만 아니라 성격발달, 또한 사회 및 도덕 발달의 측면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성격 개발은 사람을 구별하는 특성입니다.

, 즉, 개인이 지속적이고 고유한 특성을 획득하는 인간 발달 과정을 다룬다.

. 에릭슨은 인간 성격 발달에 관한 가장 포괄적인 이론가로 여겨진다.

에릭슨의 이론을 살펴볼 것이다.

. 사회 발달은 개인이 사회적 존재로 적응하는 과정을 다루는 발달의 또 다른 중요한 측면입니다.

. 사회성 발달은 애착과 또래 관계를 다룰 것입니다.

. 도덕적 발달은 옳고 그름에 대한 개념을 습득하는 인간 발달 과정이며, 이를 통해 자신과 타인의 행동을 평가합니다.

. Piaget의 대표적인 도덕발달이론 피아제그리고 콜버그 콜버그의 이론을 살펴보자.

하나. 에릭슨 에릭슨성격 발달 이론

에릭슨 에릭슨(1902–1994) 이 이론은 인간 성격 발달의 가장 포괄적인 이론으로 간주됩니다.

. 그의 이론은 아동의 사회문화적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인간 발달을 개인의 내적 필요와 외적 사회적 기대 또는 요구 사이의 상호 작용의 산물로 보았다.

. 특히 에릭슨 에릭슨자기개발에 관심이 많았다.

, 그는 자아가 인간의 행동과 기능의 기초를 형성하고 현실을 다루는 자율적 체계로서 개인의 일생 동안 진화한다고 주장했다.

.

하나) 메인 컨셉

에릭슨 에릭슨어린 시절과 사회 어린 시절과 사회”책에 이름을 8일단계를 소개, 이 심리학·사회적 단계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보여줍니다.

. 에릭슨 에릭슨성격 발달 이론은 발생학의 점성술 원리에 기초합니다.

(후생유전학적 원리)기반으로. 점도의 원리는 무엇입니까 모든 발달 유기체는 생물학적으로 타고난 청사진을 가지고 있습니다.

, 이것은 특정 시간과 시간에 특정 신체 기관을 생성합니다.

, 완전한 기능을 갖춘 장치에 통합됩니다.

.’이다. 그에 따르면 심리적 발달은 태아의 신체 발달과 유사하다.

. 다시 말해서, 태아의 각 기관이 유전적 요인에 의해 일련의 상호연결된 단계를 거쳐 발달하듯이 개인의 인격은 내적 법칙에 따라 일련의 상호연결된 단계를 통해 자아가 특정한 순서와 순서로 점진적으로 발달함에 따라 형성된다.

.

정신적으로도·사회의 모든 수준에서 특히 빈번하고 지배적인 발달 과제로서의 위기(위기)발생하다. 위기란 개인의 각 단계에서 발생하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사회·문화적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자아가 경험하는 긴장이나 갈등을 말한다.

. 예를 들어, 아이들은 배고플 때 먹고 싶은 욕구가 있습니다.

, 환경은 어린이의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거나 좌절시킵니다.

. 욕구 충족이라는 긍정적인 경험과 좌절이라는 부정적인 경험 사이의 갈등 과정에서 아동은 위기, 일종의 긴장 또는 갈등을 경험하게 된다.

.

에릭슨 에릭슨점차적으로 발생하는 정신적 위기를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나타냅니다.

. 그리고 각 단계에서 위기를 성공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긍정적인 특성과 부정적인 특성의 비율이 강조되었습니다.

. 다시 말해서, 개인은 긍정적인 특성과 부정적인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 그는 긍정적인 면이 부정적인 면보다 클 때 가장 바람직한 성격 발달이 일어난다고 믿었습니다.

. 그리고 현 단계에서 심리적 위기를 어떻게 해결하느냐는 이전 단계의 위기가 얼마나 해소되었느냐에 따라 많이 좌우된다.

. 아이라면 하나신뢰 작업을 성공적으로 해결하지 못한 경우,, 초등학생의 과제인 근면함을 키우기 어려울 것이다.

. 하지만 에릭슨 에릭슨삶의 초기 단계에서 위기 극복에 문제가 있어도 나중 단계에서 해결할 수 있다고 낙관한다.

. 모든 단계의 심리학·개인의 고유한 성격은 사회적 위기를 어떻게 극복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