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노모델

흥분

성능
기초적인
한계효용의 법칙
매력적인 품질 요소
1차원 품질 평가점수(1차원 QE)
양적완화가 되어야 합니다
무관심한 QE
반전 QE
필요에 따라 원하는 대로 디자인
특징 – 서비스의 가치를 인식하는 방법
(개념) 1980년대 카노 노리아키가 연구한 상품개발 관련 상품기획론
– 서비스 기능은 객관적 정보(만족-불만족)와 주관적 감정(만족-불만족)으로 구성된 두 축을 기준으로 분류할 수 있다.

– 디자인의 기준으로서의 개념 : MVP(Minimum Valuable Product), 아이디어를 구현하는 과정에서 가장 작은 실천 단위로 발전시켜 고객 반응을 확인하고 반복적으로 개선하는 방식
– MVP를 정의하기 위해 프로토타입을 통해 알파 사용자 수준을 확인하거나 먼저 사용자 피드백을 수집하고 이를 기반으로 기능 순위를 매길 수 있습니다.

실행 가능성에 따라 개발 리소스를 식별하고 기능의 우선 순위를 지정하는 기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