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째, 세계화, 규제완화, 산업융합 추세가 가속화되고 있다.
소득양극화, 청년실업 등의 부작용에도 불구하고 세계화와 규제완화의 흐름은 21세기 전 세계적으로 지속되고 있으며, 이에 대응하여 기업들은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여 마케팅 영역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산업간 경계가 점차 모호해지고 있으며 기업은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인해 새로운 시장기회와 위기를 동시에 경험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과거 컴퓨터 산업과 가전 산업이 상대적으로 경계가 뚜렷한 별개의 산업이었다면, 최근 애플과 삼성은 스마트폰과 스마트폰처럼 둘 이상의 산업에서 핵심 역량을 결합한 융합 제품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TV. 이러한 경향은 앞으로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마케터들도 소비자들이 점점 더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새로운 융합 제품에 대한 욕구를 발견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셋째, 소비자가 갖고 있는 제품 및 기업에 대한 정보의 양적, 질적 수준을 제고하고 소비자 참여를 확대한다.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은 기업에게만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과거에는 기업과 고객의 관계가 정보 비대칭의 상당 부분을 중심으로 기업 우위의 일방적 관계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21세기에 접어들면서 소비자들은 더 이상 기업이 들려주는 이야기를 일방적으로 신뢰하지 않으며, 이러한 경향은 2008년 리먼 브라더스 사태로 대표되는 글로벌 금융 위기 이후 더욱 두드러졌습니다.
이제 소비자들은 광고뿐만 아니라 페이스북,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를 활용해 적극적으로 형성한 커뮤니티나 네트워크를 통해 제품이나 기업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적극적으로 얻고 있다.
또한 기업과의 공동 창작 과정을 통해 마케팅의 4P와 관련된 의사결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향은 앞으로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기업은 과거에 가지고 있던 정보의 비대칭성으로 인한 소비자 우위를 포용하지 말고, 마케팅 이슈를 오직 소비자 관점에서 소비자 문제의 온전한 해결책을 모색해야 합니다.
태도는 당신이 경쟁할 수 있습니다.
4.4 이 책의 만료
이 책의 주요 목적은 독자가 마케팅의 주요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 소비자 행동 및 마케팅 기능에 대한 개요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책은 다음과 같은 흐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장을 포함한 1부에서는 이 책에 대한 소개 역할을 합니다.
마케팅 개념(1장) 및 경영전략(2장)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2부에서는 시장을 이해하고 마케팅 기회를 발견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마케팅 정보 시스템수업 시장 조사(3장) 및 마케팅 환경 분석(4장) 및 소비자의 구매행동(5장)에서 논의되었습니다.
Part 3에서는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이를 기반으로 한 마케팅 프로그램 개발에 대해 설명한다.
마케팅 전략 수립(제6장) 시장 세분화, 목표 시장 선택 그리고 포지셔닝 다음과 같은 마케팅 전략의 핵심 개념을 살펴보았습니다.
마케팅 전략을 바탕으로 마케팅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부분에서 4P의 제품(7장), 경제적 지원(8장), 교통(9장), 가격(10장) 등을 통해 마케팅 믹스 아이템을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할 다양한 요소에 대한 이해를 돕습니다.
또한 마케팅 계획의 작성, 실행 및 통제를 담당하는 마케팅 조직 및 영업 조직의 관리에 대해서도 다루었습니다.
Part 4에서는 마케팅 전략 및 마케팅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한 결과 달성되는 마케팅 성과를 살펴봅니다.
고객 기반 마케팅 성과 관리(11장) 및 마케팅 성과지표 기반 마케팅 성과 관리(12장). 고객 관련 마케팅 성과 관리 부분에서는 마케팅 관련 기업의 가장 중요한 자산인 브랜드 자산과 고객 자산의 의미와 중요성 및 관리에 대해 살펴보고, 마케팅 성과 지표를 기반으로 한 마케팅 성과 관리 부분에서는, 다양한 마케팅 KPI 이 책은 마케팅 생산성 개념에 대한 설명으로 끝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