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기후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더웠던 적은 없습니다!
”
“작년 이맘때는 그렇게 덥지 않았어요!
”
“겨울의 추위가 예전같지 않다…” 특히 여름과 겨울에 그런 말을 많이 한다.
듣고 싶은 건 기분일지도 모르지만 매년 더워지고 있어
이것은 과학적으로 입증된 사실입니다.
지구의 기후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과학자들은 지구 기온이 매년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으며 이 추세가 계속된다면 머지않아
모든 대륙은 사막이 되고, 결국 지구상의 모든 동식물과 모든 대륙은 말라 버린다.
바다에 잠길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그 대안으로 유럽연합(EU)을 중심으로 한 각국 정부의 정책이 쏟아지고 있다.
그 중 전기차와 신재생에너지가 눈에 띈다.
그러나 많은 의심과 질문도 있습니다.
전기차는 정말 친환경적일까?
신재생에너지는 지금의 에너지를 그대로 사용하는 인류의 대체에너지가 될 수 있을까요?
들어가기는 복잡하지만 놀랍도록 간단한 산술 공식도 있습니다.
오늘날 도로 위의 모든 자동차가 전기 자동차로 개조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전기가 정말 감당할 수 있을까?
그리고 이 전기는 어디서 오는 걸까요? 국가들은 정말로 청정 재생 에너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까?
그리고 전원공급은 현실적으로 신재생에너지로만 가능할까요?
태양광과 풍력 발전은 원자력 발전보다 약 10배 더 많은 전력을 필요로 합니다.
정말 신재생에너지로만 가능할까요? 우리에게 다른 방법은 없습니까?
그래서 최근에 세계의 슈퍼 천재라고 불리는 ChatGPT와 대화를 나눴습니다.
질문(시) |
국가가 재생에너지 인프라를 갖출 수 있는 첫 번째 조건은 육지, 바다, 하늘, 요컨대 영공이 넓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인구 면적이 많고 면적이 상대적으로 작은 한국에서는 태양광과 풍력발전 산업이 매우 부정적이라는 과학적인 이유가 많다. 예를 들어 미국의 경우 영공이 넓지만 연간 전기 생산을 위해 태양열, 풍력, 수력, 바이오 등 모든 신재생 에너지를 사용합니다. 합산해도 연간 전력 생산량의 약 12%에 불과하고, 게다가 국토 면적이 넓은 중국도 태양광·풍력 발전을 획기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에너지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생산/공급되는 전기의 대부분은 원자력 발전에서 나오며 현재까지 연간 전기 생산량의 7%에 불과합니다. 그렇다면 한국이 과감히 신재생에너지 정책을 포기하고 발전에 집중하고 원자력 발전의 고도화와 안전성에 많은 투자를 하는 것이 합당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소위 반환경론을 부정하는 것은 뒤따르겠지만 인구증가율과 면적이 작은 우리나라에서는 원자력이 아닌 태양광과 풍력발전이 무분별한 개발사업과 환경파괴의 주원인이 될 수밖에 없는 현실입니다. |
답장(chatgpt) |
우리나라는 작고 인구밀도가 높은 나라이기 때문에 신재생에너지 인프라 구축이 다른 나라보다 어렵다. 그러나 대한민국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국가로서 재생에너지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은 환경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안보를 해결하고 보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또한 신재생에너지 기술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술의 발전으로 신재생에너지 발전비용은 점차 감소하고 있다. 따라서 한국은 신재생에너지와 원자력 발전을 함께 추진해야 합니다. |
질문(시) |
그러나 미국과 중국은 더 이상 재생 에너지에 집중하지 않고 있으며 매년 태양광 및 풍력 재생 에너지 예산을 줄이고 있습니다. 우리는 재생 가능 에너지와 반대 방향으로 가고 있습니까? |
답장(chatgpt) |
실제로 미국과 중국은 재생에너지에 대한 투자와 개발을 늘리고 있다. 미국은 과거다 우리는 수년 동안 재생 가능 에너지 인프라 구축에 막대한 투자를 해 왔으며 2021년의 Joe Biden이 대표적입니다. 대통령은 전기 자동차, 태양열 및 풍력 발전을 포함한 재생 에너지에 대한 투자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또한 재생 가능 에너지 발전은 미국의 여러 주에서 총 발전량의 상당 부분을 차지합니다. 중국은 또한 이전에 재생 에너지에 대한 투자와 개발을 적극적으로 추진했으며 현재 재생 에너지원에서 세계 최대의 전력 생산국입니다. 따라서 미국과 중국은 지속적으로 재생 에너지에 대한 투자와 개발을 장려하고 |
질문(시) |
전기 자동차는 신재생 에너지에 속하지 않으며 전기 에너지를 사용하는 자동차일 뿐이며, 줄여서 전기 에너지를 사용하는 자동차입니다. 이런 이유로 전기 자동차 자체를 재생 가능 에너지와 연결하는 것은 과학적으로 완전히 무의미합니다. 따라서 많은 과학자들은 미국과 중국의 재생에너지 정책에 전기차에 생산설비와 자본비용을 이식하는 것은 오히려 무자비한 자기기만이라고 지적한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이러한 내용을 반영하고 미국과 중국의 전기차 투자 비용과 자산을 제외하면 미국과 중국은 매년 풍력,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투자 예산과 정책을 축소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비교하자면 전기 자동차는 지구 환경에 좋지 않습니다. 배터리의 제조 및 사용은 지구 환경에 유해한 상당한 오염 물질과 방사선을 방출합니다. |
답장(chatgpt) |
전기 자동차는 전기 에너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전기 에너지의 출처가 재생 가능 자원인지 화석 연료인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환경적 영향은 다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기자동차는 미세먼지, 온실가스 등 대기오염물질 저감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에 전기자동차 생산설비 및 배터리의 제조 및 사용과정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전기차와 배터리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 문제도 신재생에너지를 통한 기술발전과 함께 해결해 나갈 것입니다. |
질문(시) |
2022년 중국 발전량 중 중국 자체 발전량은 몇 퍼센트가 될까요? |
답장(chatgpt) |
2022년 중국 발전량에서 원자력이 차지하는 비중은 나도 모른다. 하지만 중국은 원자력 발전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전체 발전량의 약 5%를 원자력 발전으로 생산하고 있다. 있습니다. 앞으로 중국은 에너지 안보 정책의 일환으로 원자력 발전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
질문(시) |
2022년 중국 발전량의 몇 퍼센트가 화력 발전에서 나올까요? |
답장(chatgpt) |
중국 발전량 중 화력발전 비중은 시기와 수요에 따라 변동될 수 있지만, 보통 70% 이상입니다. 이러한 추세는 2022년에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질문(시) |
중국의 화력발전 문제는 중국만의 문제가 아니다. 이는 세계 물가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는 문제이기도 하다. |
답장(chatgpt) |
네가 옳아. 중국의 화력발전 문제는 중국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 에너지 문제와도 관련이 있다. 중국은 세계 최대의 에너지 소비국 중 하나이며 에너지 수요 증가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중국의 에너지 수급 안정화와 화력발전으로의 전환은 글로벌 에너지 안정화와 에너지 전환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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