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중세 르네상스 철학

– 터툴리안

다른 이념적 흔적이 우리에게 신호를 보냅니다.. 이것은 모호한 표시이며 언뜻보기에 철학적 사명이나 생각과 관련이 없습니다., 단순히 하나님의 뜻을 받아들이는 믿음과 관련이 있는 것 같습니다.. Tertullian은 교부 신학자이자 매우 열정적 인 사상가였습니다.. 그는 분명한 입장을 취할 만큼 당파적이다., 용감한 학자였다. 문체적으로도 그는 괴짜였다.. 예를 들어 Tertullian은 대부분의 후기 고대 교부들처럼 아프리카 라틴어로 글을 썼습니다.. Tertolian의 기본 공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믿음은 부조리와 같다>보지 못하다. 언뜻 보면 철학적인 생각처럼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철학의 역할이 완전히 배제된 것은 아니다.. 테르툴리아누스는 깊은 성찰 끝에 단순한 소극적인 믿음 대신에. 즉, 모호성을 양수로 설정했습니다.. 거기에는 빛나는 생각이 있습니다.. 오늘날 그의 문학은 30한 조각 정도 남았다. 초기 기독교의 주요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교회 제도, 성례전과 삼위 일체 등)~을 다룬다. 법에 초점을 맞춘 그의 글은 옳고 그름을 법리적 논거로 명확하게 기술하고 있다.. 그는 영지주의자들에게 육체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그의 비판은 영지주의를 핍박하는 영지주의이다., 마르시온의 생각. 그리고 기독교는 현재의 이론 등을 향하고 있다..

아마도 기독교만큼 역설이 많은 종교는 없을 것입니다.. 천지의 창조주가 아기로 마구간에서 태어났다는 사실. 구세주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돌아가셨다는 사실을 생각해 보십시오.. 불가능한 이야기, 그리고 정상적인 이유로 믿기 힘든 이야기를 사실이라고 합니다.. 그리스도인들의 주장에 따르면 이 모든 것은 신성한 계시로 증명됩니다.. 그 결과 인간의 생각과 종교적 대상 사이에 큰 긴장이 생깁니다.. 여기서 드러난 것은 말도 안 되는 불가지론이 아니라,, 기독교는, 말이 안되는 특성입니다. 기독교는 사람들에게 터무니없는 것을 믿도록 강요하지 않습니다.. 종교가 우리에게 어떤 긴장을 가져오든 우리는 이성의 영역에 살고 있습니다..불합리한 내용>논리의 범주에 속하지만, 무의미한 말 <터무니없는 내용>아니다. 대조적으로 <모서리가 둥근 직사각형>터무니없다기보다 말이 안 되는 상상의 대상이다.. 하지만 때로는 터무니없는 것이 필요합니다. 말이 안 되는 말은 의외로 하인처럼 허리를 굽힌다., 또한 제한된 지능을 교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기독교는 그 자체로 많은 역설을 가진 종교입니다., 자연스러운 인간의 충동을 반대 방향으로 향하게 합니다.. 예를 들어 원수를 사랑하라. 다음과 같은 말을 생각해 보십시오: 오른뺨을 맞으면 왼뺨을 내밀어라..

Bloch 자신은 Tertullian의 경건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철학적 사고를 믿음의 범위에 국한시키는 오류를 상기시킵니다..

터툴리안은 신뢰할 수 있는 것은 말도 안되는 것과 같습니다>나는 말했다. 이번에 말한 사람은 감각적 인식의 행위에서 무엇보다 유일하게 신뢰할 수 있는 것을 발견합니다.. Tertullian에 따르면 인간의 이성이 발견하는 것은 넌센스입니다.. 감각적 지각 행위와 기독교의 계시 교리 사이에는 광대한 공허한 곡선이 있습니다.. 감각적 지각 행위는 자명하다.. 포이어바흐의 말:, 기독교 교부들 중에서 오직 테르툴리아누스만이 이것을 인정합니다.. 터툴리안은 스토아 사상가일 뿐만 아니라, 그것은 Democritus와 다른 고대 유물론자들의 견해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그는 인간의 감각이 보여주는 것처럼 현실에 존재하는 물질적 실체를 받아들입니다.. 물질적 대상은 구체적인 형태이기 때문에 플라톤에 의해 파괴되었습니다.. 이런 점에서 테르툴리아누스는 이전의 고대 사상철학에 의문을 제기한다..

불행하게도 믿음의 불합리성을 진리로 가르친 사람은 자신의 감각을 믿었던 사람이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는 모두 진짜입니다, 영혼, 심지어 신 (하나님)특정한 모양을 가졌다고도 합니다.. 이처럼 테르툴리아누스는 유물론자 기질을 갖고 있다.. 그는 인간이 더 이상 하나님의 영적 생명에 대해 이성적으로 말할 수 없다고 주장합니다..

Tertoliano는 Plotinus 이전에 이미 예지 물질의 개념을 파악했습니다., 하나님의 지고의 대상에 인간의 감각이 동원된 물질적 입장이 도입되었다.. 이러한 관점에서 터툴리안의 사상은 아리스토텔레스 좌파와의 연결고리에 불과합니다.. 그 이유는 Tertullian이 물질의 질을 다음 단계로 끌어올렸을 뿐만 아니라, 우리는 이것을 최고의 신학적 영예로 받아들입니다.. 더욱이 Tertullian에게 물질은 신의 근본적인 부분일 뿐만 아니라, 신은 물질의 동기가 된다.

출처: 서부 중세 르네상스 철학 강의(Ernst Bloch 저, 박설호 옮김) Open Boo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