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중세 르네상스 철학

– 터툴리안

다른 이념적 흔적이 우리에게 신호를 보냅니다.

. 이것은 모호한 표시이며 언뜻보기에 철학적 사명이나 생각과 관련이 없습니다.

, 단순히 하나님의 뜻을 받아들이는 믿음과 관련이 있는 것 같습니다.

. Tertullian은 교부 신학자이자 매우 열정적 인 사상가였습니다.

. 그는 분명한 입장을 취할 만큼 당파적이다.

, 용감한 학자였다. 문체적으로도 그는 괴짜였다.

. 예를 들어 Tertullian은 대부분의 후기 고대 교부들처럼 아프리카 라틴어로 글을 썼습니다.

. Tertolian의 기본 공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믿음은 부조리와 같다>보지 못하다. 언뜻 보면 철학적인 생각처럼 보이지 않는다.

. 그러나 철학의 역할이 완전히 배제된 것은 아니다.

. 테르툴리아누스는 깊은 성찰 끝에 단순한 소극적인 믿음 대신에. 즉, 모호성을 양수로 설정했습니다.

. 거기에는 빛나는 생각이 있습니다.

. 오늘날 그의 문학은 30한 조각 정도 남았다. 초기 기독교의 주요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교회 제도, 성례전과 삼위 일체 등)~을 다룬다. 법에 초점을 맞춘 그의 글은 옳고 그름을 법리적 논거로 명확하게 기술하고 있다.

. 그는 영지주의자들에게 육체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 이런 식으로 그의 비판은 영지주의를 핍박하는 영지주의이다.

, 마르시온의 생각. 그리고 기독교는 현재의 이론 등을 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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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도 기독교만큼 역설이 많은 종교는 없을 것입니다.

. 천지의 창조주가 아기로 마구간에서 태어났다는 사실. 구세주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돌아가셨다는 사실을 생각해 보십시오.. 불가능한 이야기, 그리고 정상적인 이유로 믿기 힘든 이야기를 사실이라고 합니다.

. 그리스도인들의 주장에 따르면 이 모든 것은 신성한 계시로 증명됩니다.

. 그 결과 인간의 생각과 종교적 대상 사이에 큰 긴장이 생깁니다.

. 여기서 드러난 것은 말도 안 되는 불가지론이 아니라,, 기독교는, 말이 안되는 특성입니다. 기독교는 사람들에게 터무니없는 것을 믿도록 강요하지 않습니다.

. 종교가 우리에게 어떤 긴장을 가져오든 우리는 이성의 영역에 살고 있습니다.

.불합리한 내용>논리의 범주에 속하지만, 무의미한 말 <터무니없는 내용>아니다. 대조적으로 <모서리가 둥근 직사각형>터무니없다기보다 말이 안 되는 상상의 대상이다.

. 하지만 때로는 터무니없는 것이 필요합니다. 말이 안 되는 말은 의외로 하인처럼 허리를 굽힌다.

, 또한 제한된 지능을 교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 기독교는 그 자체로 많은 역설을 가진 종교입니다.

, 자연스러운 인간의 충동을 반대 방향으로 향하게 합니다.

. 예를 들어 원수를 사랑하라. 다음과 같은 말을 생각해 보십시오: 오른뺨을 맞으면 왼뺨을 내밀어라..

Bloch 자신은 Tertullian의 경건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 그것은 철학적 사고를 믿음의 범위에 국한시키는 오류를 상기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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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툴리안은 신뢰할 수 있는 것은 말도 안되는 것과 같습니다>나는 말했다. 이번에 말한 사람은 감각적 인식의 행위에서 무엇보다 유일하게 신뢰할 수 있는 것을 발견합니다.

. Tertullian에 따르면 인간의 이성이 발견하는 것은 넌센스입니다.

. 감각적 지각 행위와 기독교의 계시 교리 사이에는 광대한 공허한 곡선이 있습니다.

. 감각적 지각 행위는 자명하다.

. 포이어바흐의 말:, 기독교 교부들 중에서 오직 테르툴리아누스만이 이것을 인정합니다.

. 터툴리안은 스토아 사상가일 뿐만 아니라, 그것은 Democritus와 다른 고대 유물론자들의 견해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 그는 인간의 감각이 보여주는 것처럼 현실에 존재하는 물질적 실체를 받아들입니다.

. 물질적 대상은 구체적인 형태이기 때문에 플라톤에 의해 파괴되었습니다.

. 이런 점에서 테르툴리아누스는 이전의 고대 사상철학에 의문을 제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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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행하게도 믿음의 불합리성을 진리로 가르친 사람은 자신의 감각을 믿었던 사람이었습니다.

. 뿐만 아니라 그는 모두 진짜입니다, 영혼, 심지어 신 (하나님)특정한 모양을 가졌다고도 합니다.

. 이처럼 테르툴리아누스는 유물론자 기질을 갖고 있다.

. 그는 인간이 더 이상 하나님의 영적 생명에 대해 이성적으로 말할 수 없다고 주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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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rtoliano는 Plotinus 이전에 이미 예지 물질의 개념을 파악했습니다.

, 하나님의 지고의 대상에 인간의 감각이 동원된 물질적 입장이 도입되었다.

. 이러한 관점에서 터툴리안의 사상은 아리스토텔레스 좌파와의 연결고리에 불과합니다.

. 그 이유는 Tertullian이 물질의 질을 다음 단계로 끌어올렸을 뿐만 아니라, 우리는 이것을 최고의 신학적 영예로 받아들입니다.

. 더욱이 Tertullian에게 물질은 신의 근본적인 부분일 뿐만 아니라, 신은 물질의 동기가 된다.

출처: 서부 중세 르네상스 철학 강의(Ernst Bloch 저, 박설호 옮김) Open Boo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