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통한 철도 발전소 구현의 첫걸음
(청주일보) 박창서 기자 = 충청북도 청주시(시장 이범석)는 청주오송철도클러스터가 국토부로부터 국가신산업단지 최종 후보지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복잡한, 인프라 및 트래픽.
시는 철도 클러스터 조성을 위해 충청북도, 철도청에 국가산업단지 건의안을 제출하고 학회 등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독려했다.
이어 국토교통부의 현장실사와 서면평가, 종합평가를 거쳐 국가산업단지로 최종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된 오송철도클러스터는 지난해 대통령의 지역공약이자 8대 민선시장 이범석 시장의 선거공약이다.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에 국내 최초의 국가철도산업클러스터가 들어선다.
청주오송클러스터가 완공되면 철도산업의 순환수급과정은 철도관련 R&D 및 인력양성, 차량 및 부품제조 및 정비, 제품검사 및 형식승인, 물류, 국내외 판매, 국내외 기관 이 클러스터 내에는 생산부터 판매까지 한번에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는 ‘철도산업 가상순환구조 시스템’이 구축된다.
또한 청주시 오송읍 일대에는 오송시설장비사업소,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분원 등 국내 최대 규모의 철도산업 연구개발시설이 밀집해 있다.
따라서 청주 오송에 국가철도클러스터산업단지가 조성되면 철도산업의 시설과 기능이 철도교통과 일체화되어 더욱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한국은 현재 세계 5위의 고속철도 기술 보유국으로 세계 시장에 비해 아직 미약한 수준이지만 앞으로 충분히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다.
프랑스, 독일 등 철도 선진국은 철도클러스터를 통해 세계적인 철도기업을 육성해왔다.
청주 오송철도클러스터 조성은 국내 철도산업의 세계시장 진출과 함께 대한민국이 세계적인 철도강국으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이범석 청주시장은 “오송클러스터가 조성되면 청주 오송은 세계적인 철도산업의 혁신 거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 철도산업의 규모는 46% 증가하고 국가 GDP는 7000억 원 증가하고 약 6900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편, 청주시 오송시는 X축 고속철도망의 중심으로 KTX지선역인 오송역이 위치하고 있어 1~2시간 이내의 접근이 가능하고, 인근에 편리한 교통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1번 경부고속도로와 서울-세종고속도로.